
CEILING
AWARD
DESIGN
CONSTRUCTION
BRANDING
PHOTOGRAPH
SITE
USAGE
AREA
FLOOR
WALL
NONESPACE
NONESPACE
NONESPACE
NONESPACE
411, Toegye-ro, Jung-gu, Seoul
BAR
82.5 M2
Black epoxy
Black Mirror, Black Sus, Plywood
Objet, Black Sus, Plywood
2020 K-design Award
2020 Reddot Design Award
ASIA COCKTAIL BAR
JOOSINDANG
주신당
ⓒ none-space Co.Ltd.All Right Reserved.
Brand Concept
조선시대 무당들이 모여 살던 곳 '신당'. 서울 중앙에 위치한 신당동의 ‘신을 모시는 곳’ 이라는 장소적 특성과 ‘12마리의 수호신’이라는 두 이야기를 모티브로 주신당만의 이색적이고 신비로움을 가진 공간으로 담아내고자 했다.
Keyword


신당동은 갑오개혁 이후 현재까지 신당(新堂)동이라 불리고 있지만, 과거에는 시구문(시체가 나가는 문)이라 불리는 광화문 동쪽에 위치하여 무당들의 집성촌으로 이루어져 있었고 이 지역을 신당(神堂)이라 하였다.
아직까지도 신당동 중앙시장, 황학동 주방 시장, 동묘 도깨비시장 등. 청계천의 좌우로 시장들이 즐비해 있으며 간간이 점집도 보이는 신당동의 ‘장소성’과 ‘지역성’을 담은 공간을 구축하려 했다. 또한 과거와 현재의 시간이 공존하면서 색다르게 해석될 수 있는 공간을 연출하려 했다.
X


단순한 ‘Speakeasy Bar’ 바 혹은 시장의 요소들을 담는 것을 넘어 신당동이라는 지역에서만 나타낼 수 있는 색깔, 그리고 첫번째 브랜드 ‘Jean Frigo’와의 연결성과 차별화,나아가 한국성을 컨셉에 담았다.
신당동의 지역성을 담은 ‘민속 신앙’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여, 종교적으로 치우치지 않고,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인식할 수 있는 공간’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에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12마리의 띠, '십이지신(十二支神)'을 컨텐츠로 '십이지신의 신비한 숲 (The Forest of Zodiac)'이라는 컨셉의 공간을 연출했다. 마치 십이지신이 수호하고 있는 비밀스러운 숲에서,십이지신의 신묘한 힘이 담긴 술 한 잔 마시는 모습을 상상하길 바라면서 말이다.
MYSTIC
/
REANALYSIS
TRUE & FALSE
/
WABI SABI
MIND THERAPHY
Concept Background

Entrance

스피키지 형식으로 지붕의 기와와 망태기, 100년 넘은 고재들은 오래된 점집이나 신당을 연상 시켜준다.
50가지가 넘는 길운 부적들과 촛대의 우측에는 고양이가 지키고 있다.
속설에 의하면 쥐의 계략에 의해 십이지신에 들지 못 한 고양이를 문지기로 연출했다.

고양이 상을 밀고 들어오면 180도 다른 공간이 펼쳐진다.
"십이지신이 사는 숲"을 컨셉으로 마치 신들의 지상낙원 혹은 아바타의 세상처럼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했다.
Bar


12자리로 구성된 바는 십이지신을 상징하고 있다. 좌우엔 리플렉션 소재로 무한한 연속성을 부여했고
중앙의 용두탑은 우리나라에서 십이지신이 처음으로 새겨진 원원사지 삼층석탑의 효시를 이어옴과 동시에,
야채 타파스 퍼포먼스를 위한 덕트이다.
천못(天淵)


신비의 숲에 있는 연못, 공중에 부유한 하늘의 연못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용신당 ˙ 복덕방


화장실은 복을 상징하는 돼지로 만든 손잡이를 열고 들어가는데
무한히 반사되는 복으로 새겨진 벽체는 영속성과 무한함,
약간의 재미를 더해 무한히 복을 받으라는 의미를 담아 유희적으로 풀어냈다.
1층의 프라이빗 룸으로,
바다와 물을 다스리는 용신을 모셔놓은
신당을 모티브로 하였다.
Brand Logo
주신당의 워드마크는 주신당의 워드마크는 옛 신당에서 사용하던 부적의 필기체에서 느껴지는 붓글씨의 끝선의 날리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끝흘림의 유려함이 특징적인 폰트로 제작하였다. 또한 글자 사이에 라인을 추가함으로써, 가독성을 높히고 부적형태의 로고나 사이니지 등 레이아웃 변경에 용이하도록 제작하였다.

'신당' 이라는 어둡고 신비스러움을 느낄 수 있는 흑백 컬러와 화이트 컬러를 기본 베이스로 공간과 브랜딩을 구성하였다. 그 속에서 부적 종이의 강한 Yellow 컬러와 인주의 Red 컬러로 강렬한 포인트를 주어 주신당만의 색을 만들었다.
Brand Color
ZOOSINDANG Dark Black
ZOOSINDANG White
ZOOSINDANG
Paper Yellow
ZOOSINDANG Stamp Red
Naming Story
‘십이지신(十二地神)’ 은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봤을 법한 ‘12마리 동물의 띠’ 와 관련된 전통 신화다.
신당동의 ‘신을 모시는 곳’이라는 장소적 특성과 ‘12마리의 수호신’이라는 이야기를 담아 주신당만의 신비로움을 가진 공간으로 담아내고자 했다.

Typeface
ZhuLang Hanfu Art Chinese Font


HS봄바람체 2.0
ZOOSINDANG
The temple
Of the liquar god
“Zoosindang” is the concept of a magical forest. I explain the forest in which the zodiacal creature called the zodiac. Everyone has a lot of things
describing the so called twelve animal zodiac. I aims to capture the regional characteristics of a new party.
Table Graphic Pattern






